점자 보도블록이 움직인다고?


오늘은 지난 번 나눔 볼런티어 멤버십의 꽃, ‘창의봉사’ 미션 참 계단 알림 점자 스티커 솔루션에 이어 또 다른 팀의 얘기를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삼성전자 대학생봉사단이 제안한 훈훈한 창의봉사 얘기, 지금 시작합니다. 


사회공헌76편1

나눔 볼런티어 멤버십(NANUM Volunteer Membership)이란?

대학생 스스로 창의적 봉사활동을 기획,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나눔 VM 멤버들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로 세상에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내는 보람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창의봉사는 삼성전자 대학생봉사단 ‘나눔 볼런티어 멤버십’(NANUM Volunteer Membership, 이하 ‘나눔 VM’)의 ‘꽃’이라 불리는데요. 주변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봉사활동입니다.

특히 창의봉사는 주제와 대상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솔루션 제안이 가능한데요. 그동안 나눔 VM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던 대상은 바로 시각장애인이었습니다. 지난 회엔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계단을 이용할 수 있는 점자 스티커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을 위한 공사장 주변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에 대한 얘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위험한 공사장 주변,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보행하려면? 

나눔 VM ‘대구 2팀’인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 팀은 시각장애인의 공사장 주변 보행 안전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사회공헌76편2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길을 걸어야 하는 시각장애인에겐 늘 지나다니는 익숙한 길의 작은 변화조차 큰 불편으로 다가오곤 하는데요. 특히 크고 작은 공사와 시설 보수로 인해 보행자의 이동 경로가 자주 바뀌는 공사장 주변에선 그 불편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공사장 주변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죠. 바뀐 이동 경로의 정보를 알지 못한 채 시각장애인이 공사장 주변을 보행하면 최악의 경우,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사회공헌76편6

▲시각장애인은 공사장 주변에 설치된 안내판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큰 불편을 겪습니다

대구 2팀은 공사장 주변을 보행하는 시각장애인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개월가량 고민을 거듭했는데요. 그 결과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을 생각해냈습니다. 

사회공헌76편3사회공헌76편4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은 공사장 안내판과 함께 공사 기간 동안 설치하고, 공사가 종료되면 바로 해체할 수 있도록 한 이동식 설치물인데요. 시각장애인은 임시 이동 경로에 설치된 이 점자 보도블록으로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76편5

또한, 갑작스러운 공사로 평소 지나다니던 길이 바뀌었을 때 시각장애인은 공사장 근처까지 간 후에야 비로소 길이 막혔단 사실을 알 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리 설치된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을 따라가면 애초에 잘못된 길로 들어서지 않아 훨씬 더 편리하게 보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시각장애인을 위한 따뜻한 마음에서 탄생한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 정말 유용하죠? 대구 2팀의 솔루션은 아래 영상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은 이동식 점자 보도블록을 고정하는 방법과 공사장 주변 설치를 의무화하는 규제 마련 등 보완해야 할 점이 남아있는데요. 시각장애인이 보다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길 바라는 따뜻한 마음이 모인다면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날이 곧 오겠죠? 

뉴스룸 원문 보러가기 http://news.samsung.com/kr/ZV3Z7


저작자 표시
신고
블로그 이미지

삼성전자 NANUM VM samsungvm

삼성전자 대학생봉사단 NANUM Volunteer Membership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