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104편_도비라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솔루션, 어떤 게 있을까요? 여러분보다 좀 더 먼저 그런 아이디어 구상에 골몰한 이들이 있습니다. 올해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공모전 참가자들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SAMSUNG TOMORROW SOLUTIONS)

2013년부터 삼성전자에서 진행해오고 있는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공모전입니다. ‘아이디어(Idea)’ 부문과 ‘임팩트(Impact)’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아이디어 부문에서 수상한 팀은 다음 해 임팩트 부문에 진출,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각자의 솔루션을 실제 사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01

올해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엔 총 1486개 팀이 지원했는데요. 지난 3일, 7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이중 결선 진출 20개 팀이 발표됐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으며 삼성전자 임직원 멘토와 함께 솔루션을 개발, 실제로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과연 어떤 팀이 결선에서 경합하게 될까요? 삼성전자 뉴스룸이 일부 후보작을 살짝 선(先)공개합니다.

 

인명 구조, 보급형 열화상 카메라로 더 빠르고 안전하게

크기변환_02▲육안으로 보는 화재 현장(왼쪽 사진)과 열화상 카메라로 보는 화재 현장. 시야 차이가 확연합니다

자욱한 연기로 가득한 화재 현장. 구조대원들은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상황에서 단 한 명이라도 더 빠르고 안전하게 구조해내야 하는데요. 이때 ‘시야 확보용’으로 열화상 카메라가 사용되곤 합니다. 하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가격이 너무 비싸 소방서별로 한 대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게 고작이죠. ‘이그니스(IGNIS)’ 팀은 바로 이 점에 착안, ‘보급형 열화상 카메라 대체 제품 개발’ 솔루션을 제안했습니다. 이 솔루션이 실현된다면 전국 소방서에 열화상 카메라가 충분히 보급돼 보다 많은 이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겠죠? 이그니스 팀의 아이디어는 실제 소방관이 내놓은 걸로 알려져 더욱 기대를 모읍니다.

 

폭우, 침수 걱정 없이 견뎌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회공헌104편_01

폭우로 인해 도로 곳곳이 침수되는 상황, 매년 반복돼 이제 그리 새롭지도 않을 지경입니다. ‘더 싱크(The Think)’ 팀은 이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했는데요. ‘도로 침수 방지용 빗물유도기와 빗물받이 개발’ 아이디어가 바로 그겁니다. 이들은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응모 시 직접 제작한 프로토타입으로 실제 테스트를 거쳐 가시적 효과를 확인, 그 결과를 공모전 운영진에 보내오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열정이 실제 솔루션 개발로 이어진다면 ‘폭우 걱정 없는 여름’, 기대해봐도 좋겠죠?

 

실명 위험에 놓인 개발도상국민들의 눈 건강을 위해!

사회공헌104편_03

여전히 상당수 국가의 국민이 전문의와 의료 기기 부족으로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립니다. 눈 질환도 그중 하나입니다. 그럴 때 저렴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안구 질환 진단 기기가 보급된다면 정말 유용할 겁니다. ‘프로젝트 봄(Project Bom)’ 팀의 아이디어도 여기서 출발합니다. 전문 의사가 아니어도, 고가의 의료 기기가 없어도 누구나 자신의 눈 상태를 쉽고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진단기기 개발 솔루션을 제안했거든요. 이들의 따뜻한 생각이 하루 빨리 실제 솔루션으로 구현돼 의료 혜택 사각지대에 놓인 안구 질환 환자들이 빠르고 정확한 진단으로 실명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좀 더 많은 아이디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포맷변환_크기변환_03

결선 진출 아이디어는 이 밖에도 많습니다. △예약 부도 방지(‘굿리저브’ 팀) △불법 조업 중국 어선 퇴출(‘안타’ 팀) △층간 소음 문제 개선(‘체크인’ 팀) △헌혈 후 폐기 혈액량 저감(‘닥터ABO’ 팀) △중환자실 환자용 산소 마스크 개선(‘환자경험관리자’ 팀)…. 개별 솔루션의 상세 내용은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는 21일엔 삼성전자인재개발원(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에서 결선 진출 20개 팀과 삼성전자 임직원 멘토가 만나는 1차 워크숍이 열리는데요. 이 자리에선 각 팀의 솔루션을 좀 더 발전시키고 사회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는 11월 결정되는 최종 수상 팀엔 2억 원 상당의 실현 지원금과 삼성전자 대표이사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등이 주어집니다. 벌써 4회째를 맞는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과연 올해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요?

삼성전자 뉴스룸 원문보기 https://news.samsung.com/kr/06RUA

블로그 이미지

삼성전자 NANUM VM samsungvm

삼성전자 대학생봉사단 NANUM Volunteer Membership

댓글을 달아 주세요